(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은 2019년 이후 물가안정목표를 새로 설정함에 따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물가안정목표제의 유효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물가안정목표는 내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 업무현황 보고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은 장기간 저성장·저물가를 경험하면서 중앙은행과 학계를 중심으로 물가안정목표제의 유효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물가안정목표제는 중기적으로 달성해야 할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미리 공표하고 이에 맞추어서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한국은 1990년대 금융 자유화 등으로 통화량과 인플레이션 간 관계가 약화했고, 통화량목표제의 유효성이 낮아진 가운데 외환위기 직후 10%에 가까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효과적으로 안정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1998년 4월 도입했다.

현재는 2016~2018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상승률 2%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개월 연속 물가안정목표를 0.5%포인트 초과한 경우 물가설명회 등을 통해 그 원인과 물가전망, 통화정책 방향 등을 설명하기로 했다.

물가안정목표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주요국에서는 명목 GDP 목표제, 물가수준 목표제, 물가목표 인상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한은은 말했다.

다만, 주요국 중앙은행은 대체로 물가안정목표제를 신축적으로 운영하고, 필요할 경우 양적 완화, 포워드가이던스(Forward guidance) 등 비전통적 통화정책수단을 활용함으로써 경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가 4분기 중 전기료 기저효과가 없어지면서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7~9월 중 전기료 한시 인하 조치가 올해 3분기 소비자물가를 0.14%포인트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은은 올해 물가가 연간으로는 물가안정목표 수준인 2% 내외의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물가전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주요 품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제도적 물가변동 요인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