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세제개편안이 금융시장을 부양시킬 것이라고 많은 투자자가 베팅하고 있지만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지난주 미국 공화당은 3주짜리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세제개편안이 법제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국 달러화와 미국 국채금리 등은 강세를 보였지만 세제개편안이 원안대로 시행된다면 그 이점은 투자자들의 기대에 못 미칠 것이라고 노무라증권이 분석했다.

노무라증권은 달러화의 경우 공화당이 어떻게 세제개편안을 추진하느냐에 따라 전망이 갈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업들이 해외에 쌓아둔 유보금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법에 따라 달러화 수요가 늘 수도 있지만 향후 10년간 1조5천억달러의 세수가 감소하게 된다는 게 문제다.

노무라증권은 "재정적자 규모가 커지면 달러화 가치는 하락 압력을 받게 된다"며 "재정적자는 최소한 세제개편 초기에 악화할 수 있어 달러화에 긍정적이지 않다"고 진단했다.

미국 국채금리도 이론적으로는 감세 정책이 시행되면 강력한 경제성장세와 물가 상승으로 오르는 게 맞다. 하지만 노무라증권은 "1조달러 규모로 감세해도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고작 0.07%포인트 오르는 데 그칠 것"이라며 "세제개편안은 미국 국채금리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금융시장뿐 아니라 거시적인 경제성장률도 감세안으로 탄력을 받을지 의문이라고 노무라증권은 덧붙였다.

노무라증권은 "1조달러를 감세하더라도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겨우 0.12%포인트 추가 성장하는 데 그칠 것"이라며 "내년 2분기 GDP 성장률은 올해 같은 기간보다 3.1% 확장될 것"이라고 봤다. 반면 "재정부양책의 효과는 빠르게 퇴색될 것으로 보인다"며 2022년이면 감세 효과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리라고 전망했다.

jhj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