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경찰이 롯데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최근 재건축 수주 관련 비리에 대한 수사 목적으로 알려졌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서초경찰서는 잠원동 롯데건설 본사를 압수수색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주택사업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수주 관련 자료를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각종 서류와 일부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등이 대상이다.

롯데건설이 한신4지구 재건축 입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금품을 건넨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재건축 수주에서 건설사들의 금품 제공과 과다한 향응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고 경찰이 직접 수사에 나서는 상황까지 이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강남 재건축 수주를 롯데건설이 따내는 과정에서 다수의 비리 관련 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안다"며 "향후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의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에는 실패했지만, 이보다 앞서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에서 시공권을 따냈다. 이 과정에서 현금과 고가의 가방, 식사 등 각종 금품과 향응에 대한 신고가 쏟아졌다.

롯데건설과 한신4지구 시공권을 두고 경쟁한 GS건설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한 결과,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200여건의 불법행위에 대한 자진 신고 상담 문의와 수십여건의 신고를 접수했다.





<신고센터에 접수된 증거물들(자료: GS건설)>

도시정비법 제11조 5항에서는 시공사 선정과 관련해 누구든지 금품, 향응 등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지난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수주전에서 이를 위반하는 사례가 다수 거론되자 국토교통부까지 나서 이를 엄중히 경고했다. 국토부는 과도한 이사비와 재건축 부담금 지원 등도 도시정비법에 위배된다고 봤다.

국토부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연말까지 합동현장점검을 추진했고 경찰의 압수수색까지 전개됐다. 롯데건설은 올해 시공능력평가 순위 9위의 건설사로 '롯데캐슬'과 새로 내놓을 '하이엔드'급의 아파트 브랜드를 앞세워 재건축 수주에 매진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건설사는 안정적인 사업권 확보와 기업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관행처럼 불법행위를 자행해왔다"며 "불법행위가 적발되더라도 '5년 이하 징역과 5천만원 이하의 벌금'만 내면 되는 솜방망이 처벌은 실효성이 없기에 불법행위가 드러난 건설사는 재개발·재건축사업 참여 제한 등 재발방지를 위해 강력한 처벌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