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주택규제가 등장했다. 이전 사례에 비춰볼 때 거래억제보다 불확실성 제거 효과가 더 크게 작용해 주택건설사의 실적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19일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정부의 주택규제 발표 전후로 건설업종의 주가수익률은 대체로 상승했다.

지난 2003년 5월 주택가격안정대책 발표 직후에는 4.0%이던 건설업종 주가수익률이 -1.9%로 떨어졌지만 같은 해 10월 주택시장안정종합대책 발표 직후에는 -4.4%에서 5.9%로 반등했다.

주택대책의 결정판으로 불렸던 2005년 8·31대책 직후에는 -3.8%이던 주가수익률이 무려 17.6%나 뛰었고 이듬해 3·30 보완대책 직후에도 4.9%로 내려왔던 주가수익률이 17.7%로 급등했다.





KTB투자증권은 최근 청약시장 열기가 투기목적보다는 새 집 선호현상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신규분양시장과 달리 기존 주택시장 거래량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전국 주택매매거래량은 8만5천여호로 전년동월대비 4.7% 감소했다. 5월까지 누적거래량도 35만9천여호로 전년동기대비 4.1% 줄었다.

정부의 주택규제 초점이 된 서울의 기존 주택거래도 5월 1만8천여호로 전년동월대비 2.9% 감소했고 누적거래량도 6만5천여호로 전년동기대비 5.1% 감소했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인구밀도가 높은 서울, 수도권 1기 신도시의 경우 중대형 평형 비중이 20% 이상을 차지한다"며 "20년 이상의 노후화된 주택비중 등을 감안하면 효율적인 공간구조, 관리시스템을 갖춘 신규주택 선호현상은 강해질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주택시장에 급격한 변화가 없다면 건설업종 주가는 다시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며 "신규분양이 많고 임대주택시장에 적극 대응하는 업체가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주택금융규제를 10%포인트 낮추고 집단대출에 DTI를 적용하는 등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선별적 맞춤형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