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택시장이 안정되면 서울에서도 중앙정부 차원의 도시재생 사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울시는 도시재생 사업을 하고 싶어한다"며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은 진행 중이고 중앙정부와 함께하는 것은 주택시장이 안정되면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서울은 지난 8·2 부동산 대책에서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올해 도시재생 사업 대상에서 제외됐다. 대책 발표 전 서울의 재건축 사업지가 집값을 급히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는데 도시재생 사업도 이러한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판단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 국감에서 도시재생이 서울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린다는 국토부 지적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도시가 균형 발전되기 때문에 오히려 도시재생은 투기를 막는다고 생각한다"며 "빌딩을 세우거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찬우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천안시갑)은 이날 국감에서 도시재생에 더 많은 재정이 투입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에서 성공한 도시재생 사업도 공적투자가 이뤄진 곳이고 선진국은 도시재생에 우리나라보다 재정투입 규모가 크다"며 "우리나라 도시재생 사업이 성공하려면 소규모 사업 일변도로 가선 안 되고 사업성이 있는 곳에 선택과 집중해서 성공사례를 만들고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후덕(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시갑) 의원은 도시재생에 광역시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장관은 "서울시는 부시장과 국토부 1차관이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협의 중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