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측이 주주협의회에서 요구한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안을 거부하고 기존 방안을 고수하기로 함에 따라 산업은행 등 주주협의회의 향후 대응방안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주주협의회의 대응에 따라 박 회장의 거취에도 큰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금호산업은 19일 이사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상표권 관련 산업은행에 제시한 기존 조건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산은 등 주주협의회에 제시한 매출액 대비 0.5% 수수료율을 적용하겠다는 방안을 수정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주주협의회는 박삼구 회장이 사실상 상표권 사용을 거부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대출액 대비 0.2% 수수료율로 상표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재요구한 바 있다.

이날 박삼구 회장이 기존 입장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산은 등 주주협의회에 전면전으로 나섬에 따라 주주협의회의 대응도 한층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주협의회도 내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향후 대응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로써는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경영권 박탈과 담보로 잡고 있는 금호홀딩스 주식매각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주주협의회는 박삼구 회장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더블스타의 상표권 사용을 계속 문제 삼을 경우 금호타이어 매각 방해행위로 규정하고, 박삼구 회장의 금호타이어 경영권까지도 박탈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산은도 더는 해줄 게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로써는 금호타이어를 살릴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 매각인데, 박삼구 회장 측이 가로막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즉 경영실패 등으로 유동성 우려가 커진 시점에서는 채권단 출자전환 주식의 매각을 통해 유입되는 자금으로 회사를 살려야 하는 데, 매각이 중단될 경우 추가적인 자금유입을 통한 금호타이어 정상화가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박삼구 회장의 해임안을 결의할 것"이라며 "금호타이어의 경영평가는 이미 낙제점인 D 수준으로, 해임요건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다른 타이어회사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조금씩이나마 늘어나는 반면 금호타이어 영업이익은 계속 줄었고, 올해 들어 적자상태"라며 덧붙였다. 더 이상은 기다려주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나아가 추가적인 유동성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적인 절차에 따라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경우 박삼구 회장은 금호타이어의 경영권 박탈은 물론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의 지배력마저도 잃어버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와 신규 자금차입을 위해 금호홀딩스 주식을 담보로 제공했기 때문이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