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라구람 라잔 전 인도중앙은행(RBI) 총재는 미국이 인도에 '환율조작국' 딱지를 붙여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2일 CNBC에 따르면 라잔 전 총재는 싱가포르에서 열린 바클레이즈 아시아 포럼에서 "미국 재무부가 인도를 환율조작국으로 분류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정하려는 생각이 있더라도 실제로 지정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재무부는 환율 보고서에서 인도의 환율 및 거시경제 정책을 면밀히 살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재무부는 인도를 '관찰대상국'에 등재하지 않았으나 외환 순매수 규모가 420억달러로 국내총생산(GDP)의 1.8%로 늘어난 점을 지적했다.

미 재무부는 ▲현저한 대미 무역수지 흑자(200억달러 초과) ▲상당한 경상수지 흑자(GDP 대비 3% 초과) ▲외환시장에서의 한 방향 개입 여부(GDP 대비 순매수 비중 2% 초과) 등 세 가지 기준에 모두 해당할 경우 교역대상국을 환율조작국(심층 분석 대상국)으로 지정한다.

3개 중 2개 항목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면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한다.

인도의 대미 무역흑자 규모는 230억달러로 환율조작국 지정 요건 중 하나를 충족했고 다른 요건도 충족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라잔 전 총재는 "인도가 경상 적자를 기록했는데 유가 상승으로 적자 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 6월 기준으로 인도의 연간 경상 적자 규모는 143억달러로 GDP의 2.4%에 달하는 수준이다.

그는 자본 유출에 대비하기 위해 외환을 축적한 결과 순매수 규모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라전 전 총재는 "인도는 자본 유출을 막기 위해 보유 외환을 쌓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매번 국제통화기금(IMF)에 도움을 요청할 수 없으므로 보유 외환 축적은 거시 건전성을 위한 수단으로 평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단순한 기준으로 한 국가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해선 안 된다"며 "누구도 인도가 루피화 가치를 지나치게 낮게 유지한다고 비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