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 3년 만에 3% 복원 가시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자리 안정자금 3조 원 지원 시행 방안을 서둘러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3일 김 부총리는 경제현안간담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적용을 앞두고 일부 사업장에서 일자리 위축 우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며 이같이 발언했다.

최저임금 재정 지원 방안, 일명 일자리 안정자금 시행 방안은 오는 5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발표할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최근 우리 경제는 올해 성장률이 3년 만에 3% 복원이 가시화되는 등 견실한 회복세 보이고 있다"면서도 "지금의 거시경제 지표가 일부 업종에 편중된 성장, 고용 개선 등에서 미흡한 것들 보면 과연 성장의 질적 측면에서는 지표보다는 좀 아쉬운 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지난 7월 최저임금 인상을 뒷받침하기 위해 일자리 안정자금 3조 원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이에 대한 시행 방안을 조속히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 부총리는 "가계소득 양극화가 소비 양극화로 이어지며 내수를 많이 제약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지난번 최저임금 인상을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한 뒤 일련의 정책들이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자리 지원금의 대상과 신청절차, 제반 사안들을 소상하게 국민에게 알려주고 영세사업주와 근로자, 이해관계자 모두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있을 수 있는 우려를 덜어드리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만들었다"며 "소득주도성장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소득의 적정 수준 인상, 핵심 생계비 절감, 사회안전망 확충 등을 통해 실질적인 가계소득을 증대시키는 것이 골자"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시행 방안을 발표한 뒤에도 내년 1월 1일 사업개시 전까지 계속해서 의견을 수렴해 보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