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일본은행(BOJ)의 정책 결정자들은 엔화 가치가 상승할 경우 완화 조치를 내놓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OJ가 6일 공개한 9월 금융정책 결정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일부 정책 심의위원들은 엔화 강세가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경우 정책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BOJ 위원들이 엔고를 경계하며 추가 완화도 선택지에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다수 위원은 물가 상승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면서 현행 완화 정책으로 물가 상승률을 목표치인 2%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가타오카 고시 위원으로 추정되는 한 위원은 추가 완화를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완화 기조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목표로 삼고 있는 수익률 곡선이 충분히 완화적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외금리를 고려해 수익률 곡선 목표 수준을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며 2019년 10월에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을 고려해 수요를 더 자극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다른 위원은 수익률 곡선이 자연 금리보다 충분히 낮다며 BOJ가 과거보다 더 완화적인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지난 9월 처음으로 정책 회의에 참여한 가타오카 위원은 10년 만기 국채금리 목표치를 제로(0%) 수준으로, 당좌 계정 일부에 적용하는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동결하기로 한 결정에 반대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그는 현행 정책으론 2020년 3월까지 물가를 2%로 끌어올리기 어렵다며 반대표를 던진 배경에 관해 설명했다.

가타오카 위원은 지난주 열린 정례 정책 회의에서도 정책 결정에 반대하며 15년 만기 국채금리 목표치를 0.2%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부 위원들은 경기 확장으로 통화 완화 효과도 강해질 것이라며 은행 시스템과 시장에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지 주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