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내년 국내 건설수주가 15% 줄어 4년래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수주 호황국면이 종료되면서 경착륙 방지를 위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진단도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9일 '2018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국내 건설수주를 133조원으로 예상했다. 예상대로라면 올해보다 15% 줄어 4년래 최저치로 떨어진다. 건축부문에서만 20조원 가량이 떨어지는데 주거부문이 15조원 가량이다. 민간 주택수주가 급감할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건설투자의 증가세가 내년부터 둔화할 수 있다고 내다보며 연간 건설투자액 전망은 약 252조원으로 제시했다.





정부가 8·2 대책을 통해 규제 지역을 대거 지정하면서 주거용 건물 건설투자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건산연은 판단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국내 정책금리(기준금리)도 1~2회 오를 수 있어 주택공급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수도권은 초과이익환수제 부활과 분양가 상한제로 재건축 사업성이 나빠졌다고 평가했다.

토목으로 활로를 찾기도 만만치 않다고 전망했다.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예산 중 신규사업 예산이 감소 추세고 지방자치단체의 공사 발주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직 지방의 재정자립도가 50% 초반에 불과하고 정부의 SOC 예산과 지역 SOC 예산은 일정 수준 상관관계가 존재하기도 한다.

이홍일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택 중심으로 민간건설경기가 빠른 하락세를 보이는 데다 내년도 SOC 예산 감축으로 공공부문이 완충 역할을 해주지 못해 향후 건설경기 경착륙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건설경기 경착륙 방지를 위해 부동산 대책 수위 조절, 정부 SOC 예산의 적정 수준 유지, 민자사업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며 "건설사들도 지난 3년간의 호황기가 끝나고 향후 빠른 경기 하락이 예상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수주잔고 확보, 불확실성에 대한 모니터링, 리스크 관리에 치중해야 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