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합작사, 외인 지분 51%로 ↑…3년후 한도 철폐

은행, 외국인 지분 한도 철폐

생명보험사 외인 지분 3년내 51%로 ↑…5년후 철폐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재정부가 역내 금융기관에 대한 외국인 지분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주광야오(朱光耀) 중국 재정부 부부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외국인이 역내 증권, 선물, 자산운용사 등과의 합작 투자에 나설 경우 외국인 지분을 최대 51%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해당 금융기관들과 합작투자회사를 설립할 경우 외국인 지분은 최대 49%로 제한됐다. 다만 구체적인 시행 시기는 밝히지 않았다.

주 부부장은 이번 규정이 시행된 후 3년 뒤에 51% 한도도 완전히 철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규정은 "매우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해 조만간 시행에 들어갈 것을 시사했다.

중국 재정부는 이와 함께 중국 은행들에 대한 외국인 투자 지분 한도를 철폐하기로 했다.

현행 규정은 단일 외국인 투자자는 중국 은행의 지분을 최대 20%까지만 보유할 수 있으며, 여러 외국인 투자자가 동시 투자할 경우 단일 은행에 대한 외국인 지분은 최대 25%로 제한됐었다.

주 부부장은 중국 생명보험사에 대한 외국인 지분도 3년 내 51%까지로 허용하고, 5년 뒤에는 생명보험사에 대한 모든 외국인 투자 규제를 철폐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그동안 주식과 채권 등 자본시장을 개방하면서도 금융산업에 대한 외국인 지분은 일정 한도로 제한해 외국인들의 접근을 막아왔다.

하지만 지난 6월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장이 외국인들의 금융산업에 대한 시장 접근성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시사해 조만간 금융권에 대한 외국인 지분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저우 행장은 당시 한 포럼에서 역내 금융기관에 대한 과도한 보호는 금융업을 약화해 금융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지난달 궈수칭(郭樹淸)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 주석도 중국 내 외국계 은행들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며 이는 경쟁력 측면에서 나쁜 일이라고 언급했다.

당시 궈 주석은 중국이 외국계 은행에 더 많은 지분과 사업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중 기간 양국의 경제적 합의안이 연이어 발표되는 가운데 나왔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