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전달받은 사항 없어, 기재부로 문의 부탁"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기획재정부가 오는 15일 시행 예정이던 제12차 국고채권 매입(바이백)을 불과 하루 전에 취소하면서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서울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4일 기재부가 이유도 없이 바이백 취소를 하루 전에 통보했다며 시장 안정에 힘써야 할 기재부가 오히려 시장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국은행은 이날 오후 3시20분께 공고를 통해서 2017년 제12차 국고채권 매입이 취소됐다고 밝혔다. 공고문에는 취소 이유가 나와 있지 않았다.

이에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갑작스러운 공고에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이들은 기재부가 이유를 밝히지 않아 시장의 불안심리가 더 커졌다며, 더불어 매달 발표하는 국고채 발행계획에 대한 신뢰도 무너졌다고 전했다.

장 막판 이런 공고가 시장에 돌면서 시장은 가격하락폭을 키우며 마감했다.

시장에는 기재부가 하루 전에 급작스럽게 바이백을 취소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추측하느라 분주하다.

시장이 예상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었다. 기재부가 세수를 잘못 계산했거나, 바이백 스케줄을 조정하기 위해서, 또는 초과 세수로 12월 국고채 발행을 안 할 수도 있을 가능성 등이 꼽혔다.

한 시장 관계자는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바이백 신청이 안 들어왔을 가능성이 있다"며 "즉, 물건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전했다.

대부분 시장참가자는 김동연 부총리의 초과 세수 발언 이후 기재부가 바이백 수량과 스케줄을 조정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예상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부총리의 초과 세수와 국채 상환 발언 이후 바이백이 취소됐다"며 "아무래도 이번주 1조 원, 다음주 1조 원 정도 되는 바이백 스케줄과 수량을 조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또 다른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이런 경우는 처음이다"며 "기재부 내에 자금 스케줄이 꼬여 내일 바이백을 받아줄 1조 원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면, 그건 더 심각한 문제다"고 말했다.

이유가 어느 쪽이든 시장에서 무너진 기재부의 신뢰를 다시 쌓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바이백 취소를 알리는 공고도 기재부가 PD 간사에게만 메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정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절대적인 물량이 문제라기보다는 이유도 알려주지 않고 장중에 기재부가 바이백을 취소한다고 공고해 시장 심리는 또다시 취약해질 듯하다"며 "게다가 PD 간사에게만 메일을 줘서 간사가 해당 내용을 PD들에게 전달했는데 기재부의 배려가 아쉽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모든 일정이 하루 전에 이유 없이 취소될 수 있다면, 국고채 발행계획을 전월에 내는 의미가 없다"며 "어떤 이유든 오늘 일로 기재부가 잃은 신뢰를 만회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