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핀테크 혁신에서도 금융의 안정성과 건전성, 소비자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15일 중구 신라호텔에서 '핀테크 현황과 감독상 대응과제'를 주제로 열린 '핀테크 국제세미나' 개회사에서 "핀테크 혁신에 대한 기대에 핀테크가 새로운 리스크를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은 핀테크 도입이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혁신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모든 혁신에 있어 안정성 및 건전성, 소비자 및 금융 포용이 최우선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이어 "금융감독당국은 핀테크 혁신에 친화적인 감독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혁신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규제와 경쟁제한 요소를 정비하고 자발적인 기술 투자와 서비스 개발을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감독 당국이 개입을 통해 생길 수 있는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독의 기술적 중립성 원칙을 지켜야 하며, 규제준수를 자동화하는 레그테크 금융회사의 컴플라이언스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이므로 장려할 필요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최 원장은 "핀테크 시대에서 금융서비스는 이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국경을 초월하며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다"며 "국제기구와 각국의 금융감독당국은 국경 간 거래 감독에 대한 상호 공조체계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세계은행(WB)과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 등 국제기구와 독일, 일본, 중국 등 15개 국가의 금융감독 기구, 5개의 해외 핀테크 기업 등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도 핀테크지원센터와 고려대학교와 동국대학교, 국민대학교 등 4개 기관이 참석했다.

세미나는 총 3개의 세션으로 편성됐다. 첫 세션에서는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의 사회로 해외 핀테크 전문기관에서 주요 핀테크 기술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고 핀테크와 금융의 미래에 대해 토론했다.

두 번째 세션은 이원부 동국대 경영대 교수 주재로 독일과 일본 등의 금융감독 당국이 각국의 핀테크 활성화 지원대책 사례를 소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국제증권감독기구와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각국 금융당국이 핀테크 관련 리스크 대응방안 및 소비자보호 등을 토론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