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문제 등에 대해 '중대발표'를 하겠다고 예고한 데 대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중대발표 관련 사안을 파악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대발표 내용은 언론 등에서 예측하는 내용 중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관련 발표 내용을 두고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포함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순방 말미에 북한의 테러지원국 지정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깜짝' 대화 제의를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통령은 지난 12일 트위터를 통해 "나는 그(김정은)의 친구가 되기 위해 그렇게 애쓰는데"라며 "어쩌면 언젠가 그렇게 될지도 모르지"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이에 앞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0일 "미국과 북한은 메시지가 오가는 2~3개 채널을 가동하고 있으며, 서로가 결국 '그래, 첫 대화를 할 때가 됐다'고 할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지난달 30일 북한이 약 60일간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면 이는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화를 재개할 필요가 있다는 신호라고 밝히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두 달 가까이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는 "트럼프의 중대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이에 대한 북한의 스탠스도 봐야 한다"고 유보적인 평가를 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