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자리 안정자금 등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줄 여러 지원대책을 앞으로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15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과 용인시 보정동 카페거리를 방문해 소상공인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 최저임금 16.4% 인상이 결정됐다"며 "우리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 측면에서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됐지만, 영업하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입장에선 부담 커질 것 같아 많은 고민 끝에 일자리안정자금 지원을 결정했고, 그 밖에 소상공인을 위한 여러 지원대책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 것"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해고가 없게 대책을 만들었다는 점 이해해주시고 해당되는 사업주분들은 한 분도 빠짐없이 혜택을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상가임대차 보호법 개정 등을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도울 방법도 계속해서 강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보정동 카페거리 내 상가를 직접 방문해 상인들의 애로를 청취하는 한편, 보정동 카페거리가 상인들의 자발적인 혁신노력을 통해 상권 활성화에 성공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경제가 활성화되려면 최저임금 받는 저소득층 수입 높아져야 소비를 할 수 있다"며 "그런 걸 구조화하기 위해 최저임금 올리고 정부가 보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건의·논의된 사항들은 관계부처가 적극적으로 검토해 향후 정책추진 시 반영하고 소상공인들의 최저임금 인상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지속해서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