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의 책임투자를 국내 위탁운용자산의 30%까지 늘리고, 주식 외에 전 자산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연구 용역 결과가 나왔다.

강윤식 강원대학교 교수는 15일 마포구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국민연금 책임투자 활성화 및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방안 정책 토론회'에서 "위탁투자 책임투자 규모를 순수 주식형과 유사하게 단계적으로 국내 위탁운용 자산의 30%까지 늘려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책임투자를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과 다른 자산으로 확대하고, 국민연금의 공공투자는 사회·환경 문제 해결을 투자 목표로 하는 책임투자의 하나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국민연금 책임투자에 관한 연구 용역을 수행했고, 토론회 등을 통해 관련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국민연금에 최종 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다.

강 교수는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해 국민연금이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책임투자를 구현할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이 국민연금에 없어 이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책임투자 정책 체계를 국민연금법, 국민연금기금운용지침(투자정책서), 책임투자 가이드라인으로 구성하고, 가이드라인 세부 규정으로 의결권 행사지침, 위탁운용사 선정 및 평가지침, 책임투자 관련 위원회 운용 지침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책임투자를 전문적으로 관리·지원할 수 있는 조직으로 책임투자팀을 개편하고, 장기적으로 책임투자실로 확대·개편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책임투자 전문성 및 독립성 확보를 위해 기존 의결권행사 전문위원회를 확대·개편하고, 수탁자책임위원회도 설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