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건설업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나타내며 투자심리가 심상치 않다. 주택 호황 국면의 결실을 다 거두지도 못했는데 실적이 부진하거나 경찰 조사까지 연루되는 등 악재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이 전환점이 될지 주시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16일 연합인포맥스의 주식 업종·섹터지수 시세(화면번호 3200)를 보면 전일 유가증권시장의 건설업 지수는 101.65에 마감했다. 하루 새 2.56%가 빠졌다. 6거래일 연속 하락세다. 이 기간 건설업 지수는 110을 목전에 두다가 미끄러졌다.

건설업 지수는 지난 8·2 부동산 대책 전후인 7월 27일부터 8월 3일까지 6거래일 연속 내려갔다. 이날도 건설업 지수가 떨어지면 2015년 12월 14일(9거래일 연속 하락) 이후 최장 기간 부진이라는 기록을 쓰게 된다.

지수 자체도 불안하다. 전일 마감한 지수는 올해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연저점은 지난 9월 25일에 기록한 100.99다. 상황에 따라서 지수가 100 미만으로 내려가는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기대했던 올해 3·4분기 실적에 대한 실망감이 화근이 됐다.

대우건설은 지난 분기 영업이익(1천138억원)이 시장 컨센서스의 절반가량에 못 미쳤다. 올해 5월에 코스피200 종목에 선정되며 투자자 유입을 기대한 GS건설은 올해 3분기를 지나면서 누적 순손실이 많은 코스피 상장기업 7위에 올랐다. 두산건설도 누적 순손실이 1천억원을 넘었다.

반포주공 1단지(1,2,4 주구)를 수주한 건설업계의 '맏형' 현대건설도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로 주가가 4만1천100원에서 3만5천950원까지 내려갔다. 원가율을 낮출 신흥시장의 개척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 주택사업에 사업이 편중된 현대산업개발도 주가가 주춤하다.

재건축 수주에서의 과다 향응 제공과 하청업체에 대한 과도한 압박 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예기치 못한 변수도 출현 중이다.

대림산업은 일부 전·현직 임직원이 하청업체에 뒷돈을 받았다는 혐의로 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다. 대림산업은 전일에만 5% 넘게 주가가 빠졌다. 대림산업은 코스피 건설업 지수에 속한 종목 중 가장 비싼 종목이기도 하다. 


이들 건설사가 건설업 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넘는다. 대형사에 맞는 전환점이 필요한데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이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계기가 될지 이목이 쏠린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작년까지의 주택 수주를 고려하면 내년까지 대형 건설사의 실적 개선세는 이어질 수 있지만, 앞으로 주택 경기에 대한 우려가 아직 팽배하다"며 "가계부채 대책 이후 건설주가 반등했던 것처럼 정부의 올해 남은 주거 관련 대책이 불확실성을 없애는 기회가 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외교 이후 수주나 대우건설 매각에 따른 지각 변동 등도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