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포항 지역의 기업과 금융소비자를 위한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1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포항 지역 지진피해 기업은 기업은행으로부터 특별 지원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총 500억 원 규모로 공급되는 이번 대출은 한 기업당 3억 원의 한도로 신청할 수 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재해피해를 기업은행 영업점에 소명하면 된다.

기업은행은 최대 1.0%포인트(p)까지 대출 금리를 인하할 계획이다.

신용보증기금과 농신보는 특례보증 방안을 선보인다.

신보는 지진으로 손해를 입은 포항 지역 중소ㆍ중견기업에 최대 3억 원 한도 내에서 종전 85%였던 보증비율을 90%로 우대하고, 보증료율도 0.5%를 적용하기로 했다.

만약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경우 보증료율과 운전자금은 각각 0.1%와 5억 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농신보 역시 재해 농업인과 농림수산단체에 3억 원 한도로 우대 보증을 지원한다.

민간 금융회사들도 지진피해 기업과 개인에 금융지원을 늘릴 방침이다.

우선 은행권과 상호금융권은 대출 원리금에 대해 6개월가량 상환을 유예하고 만기 연장을 유도할 예정이다.

피해 중소기업의 일시적인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한 긴급자금 대출도 준비 중이다.

보험사는 지진피해에 대한 보험금을 신속히 지급하고 지진 피해자의 보험료 납입 등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금감원 '금융상담센터(☎ 1332)'를 통해 피해 지역의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지원 방안을 안내하기로 했다.

특히 보험의 경우 보험협회 중심으로 상시 지원반을 운영해 보험가입 내역 조회와 안내, 지원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