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노현우 기자 = 정부가 국채 매입을 취소한 이후 내년 채권 공급 흐름에 서울채권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채권시장은 지난해 언급했던 바이백 물량보다 이미 더 많은 양을 빨아들인 만큼 내년 만기도래 상환물량은 줄어들면서 만기평탄화는 무난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16일 연합인포맥스 발행 만기 통계 추이(화면번호 4236)에 따르면 내년 국고채 만기는 49조3천571억 원이다.

정부가 지난 8월 29일 발표한 2018년 예산안에 따르면 내년 국고채는 106조6천억 원 한도로 발행된다. 올해 발행 한도인 103조7천억 원 보다는 2조9천억 원 많은 규모다.

적자 국채를 포함한 순증 규모는 37조 원 수준으로 예정됐다. 올해 37조6천억 원에서 소폭 줄어든 셈이다. 내년 만기도래 물량이 많으므로 발행 한도 자체가 늘어났다.

정부는 예산안을 확정한 후 순증 규모를 바꾸려면 국회의 동의를 재차 받아야 한다. 복잡한 절차가 있는 만큼 순증 규모 자체가 달라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

10월 발행계획까지를 기준으로 산정한 올해 국고채발행은 88조6천억 원, 바이백은 14조6천억 원, 교환물량은 1조3천억 원이다.

정부가 지난 14일 바이백을 취소했지만 이미 당초 계획보다 많은 규모의 바이백을 실시해왔다. 정부는 올해 8조 원 규모의 조기상환을 실시할 계획이었다. 10월 기준으로 6조6천억 원이나 더 많은 채권을 재매입한 셈이다.

정부가 바이백 물량을 크게 늘린 이유는 내년 만기도래 규모가 상당했기 때문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올해 초 산정한 내년 국고채 만기도래 물량은 약 64조 원이었다. 11개월 만에 만기가 14조7천억 원 가량이 줄어들었다.

채권시장은 기재부가 바이백을 늘려오면서 내년 만기도래 물량을 줄였고, 만기평탄화는 연초 전망보다는 더 빠르게 진행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최근 금리 상승기에 바이백을 늘려주면서 해당 종목의 강세를 견인했던 만큼, 바이백 취소는 단기물에는 계속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증권사 채권 딜러는 "올해 바이백을 예상보다 많이 하면서 내년 발행물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면서도 "바이백을 취소한 것은 향후 바이백 가능성도 불투명하게 만드는 셈이다"고 말했다.

다른 증권사 채권 딜러는 "남는 세수를 바이백이 아닌 다른 재원으로 넘긴다는 것은 결국 내년에 채권 발행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며 "국고채발행 한도를 넘기지는 않겠지만, 전반적으로 봤을 땐 올해보다 내년에 채권 발행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yjeon@yna.co.kr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