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종혁 특파원 = 골드만삭스 등 월가의 대형 은행들이 미 국채 입찰을 조작하기 위해 몰래 고객 정보를 온라인 채팅방에서 공유했다는 소송이 계속되고 있다고 뉴욕포스트가 16일 보도했다.

신문은 관련 소송이 맨해튼 연방 법원에 제소됐으며 부정하게 은행들의 이익을 늘리고, 고객에게서 이익을 빼앗은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원래 2015년 7월에 제소됐던 사건에 몇 곳의 연기금과 부유한 개인 투자자들의 고발이 더해졌으며 예상치 못한 전환이 일어났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이는 일부 증거들이 2015년 고소당했던 은행 중 한 곳과 비밀스러운 밀고자들에 의해서 추가됐기 때문이다. 이 은행은 현재 원고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어떻게 월가가 미 국채시장의 거래를 조작하는데 공모했는지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법원 서류에 따르면 현재 소송 건은 어떻게 은행들이 국채 가격을 공모했는지 구체적인 부분까지 확대됐고, 수요가 많은 날 가격을 조작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신문은 2015년 6월에 처음으로 관련 건에 대해서 정부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할 때까지 은행들은 수년 동안 공모를 계속했다고 설명했다.

연금들은 이번에 그 은행들이 전자플랫폼으로 통제되던 1990년대 초부터 국채 유통시장에서 공모했다고 제소했으며 이는 첫 번째 소송 때는 없었지만, 증시 같은 다른 시장에서 은행들에 제기됐던 불만과 유사하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현재 확대된 소송은 골드만삭스, 도이체방크, 모건 스탠리,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 BNP 파리바, UBS 등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 은행들은 2007년 1월 1일부터 2015년 중반까지 조작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지난해 이 사건을 담당하는 판사는 소송이 진행될 정도로 근거가 명확한지에 대해서 의구심을 제기했다.

연금들은 계속 은행들이 입찰에서 더 많은 국채를 받거나 더 많은 이익을 남겨서 국채를 팔기 위해 고객의 매수 주문을 확보하려고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법무부, 미증권거래위원회, 다른 연방과 주의 감독 기관에 의해서 국채 입찰 관행이 조사되고 있지만, 아직 아무도 은행들을 비위 사실로 고소하지 않고 있다.

현재 혐의가 있다고 의심받는 은행들은 프라이머리 딜러들이며 이들은 미 재무부로부터 직접 국채를 사서, 고객에게 되파는 곳들이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