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신용카드사들이 기준금리 인상에 대비해 장기채 발행 비중을 확대하는 등 자금 조달 전략에 변화를 주고 있어 금융권의 관심이 쏠린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채권시장에선 올해 11월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이날까지 2018년 연간 전망을 한 11개 증권사 중 10곳이 11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모든 증권사가 내년에 1~2차례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시중의 관측은 최근 한은이 금통위 의사록과 통화신용정책보고서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금리 인상 신호를 보낸 결과다.

조달금리가 수익성 확보의 핵심인 카드사들은 이같은 시장 분위기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대응 전략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차입 자금으로 대출 영업을 하는 카드사들의 업무 특성상 조달비용이 증가하면 경영여건이 악화하기 때문이다.

카드사들은 일단 장기 자금 조달을 늘리는 방법으로 금리 상승에 대응하고 있다.

카드사 관계자는 "금리 상승이 예상돼 조달 여건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면서 "시장 상황을 반영해 올해 장기 위주로 조달했고, 내년에도 수급 여건을 고려해 조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설이 확산하면서 이달 들어 조달금리가 50bp 오른 상태"라며 "앞으로 장기채 발행 비중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외 조달 확대 등도 대응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카드사 관계자는 "기존에 조달한 자금이 있어 조달 전략에 급격한 변화를 주기는 어렵다"면서 "기존 자금의 만기 관리를 통해 더 저렴한 자금조달창구를 모색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금리가 낮은 경우가 있어 해외 조달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그러나 카드사의 조달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가 크다는 입장이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전일 기자단 간담회에서 "카드업계는 조달금리는 2%에 대출금리는 14%"라며 "가격변수 개입이 아니라 가격 결정할 때 컨트롤 시스템을 잘했는지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0%가량의 차이가 있는데, 제대로 한 건지 체크하겠다는 것"이라며 "14%를 4%로 내리라는 게 아니라 가산, 마진, 경영관리비용 해서 (적정 대출금리가) 얼마 나오는지 따지겠다"고 강조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