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정부가 부동산과 가계부채 대책을 잇달아 내놓은 상황에서 11월 금융통화위원회가 임박해 금통위원들이 이 이슈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쏠린다.

시장참가자들은 9월과 달리 10월 금통위에서 위원들이 부동산발 기준금리 인상설에 확실히 선을 긋는 발언을 하지 않은 데 주목하고 있다.

21일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10월 금통위에서 위원들은 정부의 부동산과 가계부채 대책이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교환했다.

한 위원은 가계부채 문제의 경우 정부의 부동산 대책 등에 힘입어 최근 증가세가 둔화하고 앞으로도 둔화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지만, 일부 지역의 아파트 가격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이들 대책이 가계부채 문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다른 위원은 가처분소득을 넘어서는 가계부채 증가로 불안 요소가 증대되고 있다며 완화적 통화정책 지속에 따른 부작용의 예를 부동산시장에 치우친 자금 흐름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위원은 8·2 대책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했고, 주택시장도 일부 재건축 단지들을 제외하고는 안정세를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부동산시장 활황과 함께 급증했던 가계부채 관련 위험이 점차 축소될 수 있을지를 점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발언은 색깔은 조금씩 다르지만,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과 가계부채 대책이 효과가 있을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에선 공통점이 있다.

또 10월 금통위에선 전월과 달리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 카드를 활용해선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나오지 않았다.

9월 금통위에서 한 위원은 "가계부채 안정을 위한 일차적인 대응방안으로서 기준금리 등 거시정책수단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발언은 부동산 가격 급등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고려하는 것은 적절치 않으며, 부동산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은 선별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앞서 한 달 전인 8월 청와대 관계자가 기준금리 관련 발언을 내놓은 후 한은이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전망이 강화돼 이를 불식하기 위한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시장참가자들은 9월과 10월 금통위의 차이를 고려할 때 위원들이 통화정책 결정 과정에서 부동산과 가계부채 문제를 중요 변수로 고려할 여지가 이전보다 커졌다고 분석했다.

시장 관계자는 "10월 금통위에선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해 통화정책을 써선 안 된다는 언급이 빠졌다"면서 "이는 금통위의 의사결정을 예측하는 데 있어 적지 않은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경기가 회복세인 데다 유동성도 충분해 정부의 노력에도 부동산 가격이 안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화 노력이 금통위의 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