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시장의 힘에 움직이도록 용인한다는 신호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의 시중 금리가 오르는 것은 당국이 시장에 더 큰 역할을 부여한다는 의미라는 점에서 고무적인 신호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논평했다.

최근 중국의 대다수 차입금리는 2년래 최고치로 올라섰다. 비금융권 기업에 대한 3개월 만기 평균 대출 금리는 5.9%로 직전 분기의 5.7%에서 상승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도 4.7%에서 5.0%로 올랐다.

WSJ은 금리 상승세가 가파르진 않더라도 최근의 움직임은 중국 당국이 더 높은 차입금리를 용인하고, 그에 따른 성장 둔화도 일부 감수하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고 평가했다.

은행 대출의 거의 70%가량에 부과되는 금리는 현재 인민은행의 기준금리를 웃돌고 있다. 이는 지난 1월 전체 대출의 50%가량이 기준금리를 웃돌던 데서 금리 상승세가 뚜렷해졌다는 신호다.

중요한 점은 은행들이 제시하는 금리는 시장이 이끄는 금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점이다.

WSJ은 다만 이는 당국의 정책 기조가 바뀌었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인민은행은 지난 2년 이상 동안 기준금리인 1년 만기 대출 금리는 4.35%로 동결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당국이 더 높은 금리를 용인하는 것은 금융 레버리지 축소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중국 당국은 금융 부문의 레버리지를 축소하기 위해 각종 조처를 내놓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중국 자산관리산업에 대한 추가 규제를 발표했다.

문제는 당국의 이러한 기조는 당국이 원하는 때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금리 상승과 규제 강화로 중국의 성장세가 타격을 입는다면 당국은 정책을 변경하려 할 것이라고 WSJ은 지적했다.

따라서 WSJ은 이러한 기조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기에 (일시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노력이길 투자자들은 바라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