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소액대출 시장이 우후죽순 성장하면서 결국 중국 당국이 칼을 빼 들었다.

온라인 개인 간(P2P) 대출업체에 대한 신규 허가를 중단하고 기존 업체들도 허가지역 이외 영업을 금지하도록 한 것이다.

당국의 이 같은 초강경 대처는 중국 소액대출 시장이 급속도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관련 위험도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에는 약 2천700개의 온라인 소액대출업체가 있으며 이들이 보유한 고객 수만 1천만 명에 달한다.

인민은행의 공식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는 8천600개의 온·오프라인 업체가 고객들에게 소액대출을 제공한다. 이들의 대출 잔액은 2017년 중순 기준 1조 위안에 육박한다.

일부 소액 대출업체들은 과도하게 높은 금리를 요구하고, 채권 추심을 위해 폭력배를 동원하기도 하면서 사회 문제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여대생들에게 대출 담보로 누드 사진을 요구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소액대출업체들은 예금을 따로 수신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이 대출해주는 자금은 은행이나 다른 P2P 업체, 혹은 은행 시스템 밖에서 오는 경우라 중국의 체계적 위험을 키우는 요인으로도 지적돼왔다.

인민은행은 이번 규제를 발표하면서 "일부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위험이 큰 현금대출 사업까지 벌이고 있다"고 경고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당국자는 이미 영업승인을 받은 업체들은 사업을 시작할 수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규제가 나올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는 이러한 업체들은 중앙정부의 규제가 닿지 않는 지방정부를 통해 영업승인을 받는 등 규제 허점을 파고들고 있다며 최근 규제는 "정상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뉴욕에 상장한 중국 온라인대출업체 취덴(趣店)은 지난 3분기 매출이 1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의 4배를 웃도는 실적을 냈다고 발표했다. 취덴의 적극 대출 고객만 750만 명에 달한다.

하지만 취덴은 사업 관행에 대한 여러 논란으로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있다.

취덴은 인터넷을 이용해 전국 사업망을 갖췄지만, 중국 남부 지방도시 푸저우와 광저우 당국으로부터 영업승인을 받았다.

회사는 최근 규제 불확실성을 경고했다.

취덴은 "기존의 사업 관행이 법과 규정을 완전히 준수하는지 혹은 미래에도 적용이 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