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총리 "SK가 국영기업 민영화에 참여해달라"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싱가포르에 이어 베트남을 직접 방문해 동남아지역에서의 파트너링 강화에 나섰다.

24일 SK그룹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일부터 싱가포르와 베트남을 잇달아 방문해 정·관계 및 재계, 학계, 벤처사업가, 투자전문가 등 다양한 그룹의 인사들을 만나 에너지 및 정보통신(ICT) 등의 분야에 대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은 23일 베트남 하노이시 총리 공관에서 응웬 쑤언 푹 총리를 만나 SK의 베트남 사업현황 등을 설명하고 "베트남의 미래 성장전략과 연계해 베트남과 SK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협력 기반을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베트남이 자국과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해외투자를 유치, 산업 인프라를 고도화시켜 나가는 데 SK그룹의 강점인 에너지·화학 및 ICT 분야 기술과 노하우, 네트워크가 도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응웬 베트남 총리는 "베트남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민간기업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어 국영기업의 민영화를 계속 확대할 예정"이라며 " SK가 국영기업 민영화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대답했다.

그는 이어 "반도체와 스마트시티, 철도 및 고속도로 등 인프라 투자와 스타트업 등 청년창업과 베트남 미래인재 양성에 SK 지원이 있기를 희망한다"며 "SK의 투자와 지원에 대해서는 유관부서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직접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24일에는 응웬 찌 중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을 만나 구체적인 후속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앞서 베트남 최대 소비재 기업인 마산그룹 응웬 당 꽝 회장과 ICT기업인 FPT그룹의 쯔엉 자 빙 회장을 만나 사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20~21일 최태원 회장은 싱가포르를 방문해 동남아시장의 환경과 전망, 성장 가능성을 청취했다. 특히 '동남아의 우버'로 불리는 그랩의 앤소니 탄 대표와 모빌리티 서비스와 공유경제 서비스의 전망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항수 SK그룹 PR팀장은 "이번 최태원 회장의 동남아 방문을 계기로 그룹 차원에서 중국 등에서 성공한 글로벌 파트너링 모델을 동남아지역으로 확대해 해당 국가와 동반 성장하는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