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하나금융지주 계열 자산운용사들이 새 이름으로 새 출발을 한다. 이들 계열 운용사의 지분 구조에도 일부 변화가 생기면서 금융지주와의 시너지 창출 여부도 관심거리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 하나자산운용은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사명을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으로 바꾸는 안을 의결했다. '하나자산운용'이라는 사명은 하나UBS자산운용이 가져갈 전망이다.

하나자산운용은 지난 2006년 부동산 등 대체투자전문 자산운용사로 설립됐다. 2010년 하나금융지주에 편입됐고 현재 하나금융지주의 100% 자회사다.

또한, 하나금융투자는 스위스 글로벌 금융 그룹인 UBS로부터 하나UBS자산운용의 지분 51%를 인수했다. 이를 통해 하나UBS자산운용은 하나금융투자의 100% 자회사로 편입됐다.

하나금융지주는 지난 2007년 UBS와 10년 합작계약을 맺고 하나UBS자산운용을 출범시켰다. 그러나 업황 부진과 공모펀드 침체 등의 영향으로 실적 부진을 피하기 힘들었다.

하나금융투자는 지난 9월 주주 간 계약상의 10년 바이아웃 옵션을 행사하며 UBS가 보유한 지분을 인수하게 됐다.

하나금융지주가 두 자산운용사를 보유하게 되면서 두 회사의 사명과 역할 등에 대한 고민도 깊어졌다. 업계에서는 두 회사를 합병하면서 자산운용사 라이선스를 하나 잃는 방안보다는 각자 특장점을 살린 노선을 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체투자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하나자산운용의 정체성을 보다 확고하게 하도록 사명에도 '대체투자'를 포함했다. 한편, 주식 및 채권 공모펀드를 위주로 운용하는 하나UBS자산운용은 UBS를 떼고 새 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하나자산운용은 설립할 때부터 하나UBS운용과 업무 영역이 겹치지 않도록 부동산 등 대체투자에 특화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력 분야가 다르므로 두 회사를 합병시키기보다는 자산운용사 라이선스를 두 개 유지하며 복수 체제를 가져가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나UBS자산운용은 대주주 변경과 실제 지분 정리를 연말까지 마치고 내년 초부터 새로운 사명 등으로 영업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관계자는 "지주사 차원에서 하나금융투자 등 비은행 계열사를 강화하려고 한다"며 "계열사 간 시너지를 발휘해 자산운용 부문을 키우고 비은행 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