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재정과 세제, 금융 등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위촉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누누이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국민께 약속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통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부는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좋은 일자리에 두고 정부정책을 맞춰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일자리 정책 추진을 위해서 재정, 세제, 금융, 조달, 인허가 등 기존의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최대한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용영향평가와 정부 및 공공기관 평가 등 일하는 방식까지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는 소관 정책수단을 일자리 관점에서 재검토해서 모든 정책이 일자리 정책 추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의 조속한 국회 의결도 재차 촉구했다.

그는 "일자리 추경은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과 양극화 속에서 고단한 국민의 삶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고 싶은 절박한 심정으로 시급하게 추진한 것"이라며 "추경이 정치적인 이유로 논의가 지연된다면 국민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일자리 정책을 너무 서두른다는 지적도 있지만, 일자리 문제는 속도감 있게 추진해서 조기에 성과를 내야 한다"며 "8월 중에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을 마련해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최근 수출 등 경제지표가 다소 개선된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을 통한 내수와 고용 개선으로 다시 성장률을 3%대로 복원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