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기획재정부는 29일 새벽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따른 시장 영향은 아직까지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이날 오전 이찬우 차관보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국제금융센터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 회의를 열어 북 미사일 발사가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미칠 영향 등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3시 17분, 지난 9월 15일 이후 75일 만에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하며 도발을 재개했다.

북한의 도발에도 금융시장 지표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환율은 전일 서울외환시장 종가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고,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오히려 소폭 하락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다만, 그간 북한 리스크가 완화되는 국면에서 도발을 감행했다는 점과 향후 주변국 대응 등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관계기관은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면서 향후 상황 전개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장불안 등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대외신인도와 대한(對韓) 투자심리에 영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