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허권)은 29일 제3차 산별교섭회의를 열어 2017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총액임금 기준 임금 인상률은 2.65%로 합의했다.

노조는 당초 경제성장률과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4.7% 인상을 요구했으나 수차례의 협상 끝에 결국 2.65%로 하기로 했다.

다만, 직원 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 저임금 직군의 임금 인상률은 금융기관별 상황에 따라 기준인상률 이상으로 하기로 했다.

노사는 또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 등으로 인한 금융산업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산별 노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임금체계 개선과 산별교섭 효율화, 과당경쟁 방지, 고용안정 방안 등 당면 과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불필요한 과당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하고, 임산부 직원에 대한 노동강도 완화 방안과 직장 내 성희롱 예방과 사후조치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보완하기로 했다.

개인의 정보 보호를 위해 법령에 근거나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원의 서면 동의와 법적인 절차 없이 직원의 정보를 열람·검열, 침해·도용 또는 누설하는 것을 금지키로 합의했다.

한편, 노사는 2012년과 2015년에 노사합의로 조성한 약 700억 원의 사회공헌기금과 사용자가 향후 3년간 출연하는 약 300억 원을 총 재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 등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공익재단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