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전기자동차시장의 충전인프라를 관장하는 종합 컨트롤센터가 없다는 지적과 관련 정부 주도로 출발해 지자체와 민간시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포스코ICT 관계자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2017년 전기차리더스포럼'에서 전기차충전 인프라현황 및 진행경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 관련해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고 있다"며 "컨트롤타워 부재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만 존재한다"고 말했다.

국내 전기차 충전인프라는 11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이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고, 각 지자체와 민간충전사업자 등에서 담당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내년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전기차 시장에서 비판만 있으면 견딜 수 없고 이제 협의가 필요하다"며 "전국 급속충전기가 몇 대 있고 누가 관리하며 민간사업자 현황은 어떻게 돼 있는지 잘 모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부터라도 통합 컨트롤센터가 등장해야 하는데, 돈이 안 되는 지금은 아무도 안 들어오려고 할 것"이라며 "정부주관 대표기관을 육성한 후 기존 인프라 통합, 민간 충전 통합 등 단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민간업체가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 뛰어들 유인이 사라진 상황에서 정부와 공기업 예산만으로는 인프라 구축이 원활히 이뤄질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더해 그는 일본의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가 충전기 설치뿐 아니라 전기차에 대한 중앙 컨트롤타워가 없는 점도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단지 전기차와 충전기 몇 대 설치 등 단순한 목표치만 세울 것이 아니라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