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중국 A주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국지수에 편입된 와중에 한국의 선진국지수 포함 가능성은 더욱 낮아졌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MSCI는 연례 시장 분류 심사에서 A주의 신흥지수 편입을 결정한 반면, 한국 증시의 선진시장 지수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Watch list) 편입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은 지난 2008년 선진국지수 관찰대상국에 들어간 뒤 시장 접근성 제고 노력 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난 2014년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후 올해까지 3년 연속 관찰대상국 명단에서 빠지게 됐다.

MSCI는 선진국지수 편입 검토를 위해 각 국가를 지속해서 관찰한 뒤 정식 검토를 위해 관찰대상국 명단을 결정한다.

그동안 한국 금융 당국은 관찰대상국 편입을 위해 주식 및 외환시장 거래시간 연장과 외국인 통합계좌 등을 도입하며 노력을 기울였지만, MSCI의 요구 조건에는 크게 미치지 못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MSCI가 결국 역외 환전성이라는 문제를 지속해서 요구하는 상황에서 금융 당국의 소극적인 자세는 변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 금융당국은 이번 한국 증시의 MSCI 선진지수 관찰대상국 편입 제외에 대해 "소규모 개방경제라는 우리 경제 특성과 외환시장 안정성 등을 고려할 때 MSCI 요구사항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MSCI와 금융 당국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협상 의지도 사실상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 관찰대상국 재진입이 실패한 사이 지난 1년간 금융 당국의 추가적인 노력은 사실상 없었다"며 "당국의 의지 또는 협상 능력에 따라 MSCI의 요구 조건이 다소 완화될 여지가 있겠지만, 당국은 확실한 방향을 정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금융 당국이 역외 환전성 등의 문제에 있어 MSCI를 상대로 진전된 협상을 거부한다는 입장이 명확해졌다는 얘기다.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표면적으로 한국 시장의 투자 매력도 제고를 위해 MSCI와 계속 협의한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지만, 결국 과도한 외국 자본 유입으로 외환 변동성을 키워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확고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 관계자는 "당국이 그렇다고 MSCI의 요구조건을 완화해보려는 의지도 크게 갖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며 "상당 기간 선진지수 편입은 어려워졌다고 봐야 한다"고 내다봤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