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포스코건설이 초고층건물의 연돌 현상이 건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빔(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 초고층 연돌 효과 해석 시스템'을 산학공동연구로 개발했다.

연돌 현상이란 건물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에 의해 내부의 공기가 상승하는 현상으로 굴뚝효과라고 부른다. 이로 인해 엘리베이터 도어 작동 불량, 도어 주변의 소음 발생, 로비 실내 온도 저하, 건물의 냉난방 불균형, 동절기 난방 에너지 손실의 원인이 된다.

포스코건설은 4일 조재훈 인하대 교수와의 합작품인 이번 빔 기반 초고층 연돌 효과 해석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 달리 3차원 설계방식으로 시설물을 모델링하는 빔 기술이 접목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시스템 개발로 연돌 효과가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해석시간도 크게 단축됐다. 60층 건물을 기준으로 연돌 효과 해석시간을 측정한 결과, 기존 연돌 효과 해석 프로세스 방법으로는 3~4주 걸렸지만, 새 시스템에서는 약 1~2주로 줄어든다.

윤태양 포스코건설 엔지니어링본부장은 "포스코건설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티제이션(Smartization) 추진활동의 하나로 스마트 기술과 건설 노하우를 접목한 특화기술 확보로 엔지니어링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한국건축 친환경설비학회로부터 사용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향후 초고층 건축분야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빔(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 초고층 연돌 효과 해석 시스템 활용 모습(자료: 포스코건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