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가 지난달 29일 주거복지 로드맵을 통해 연간 20만호에 달하는 공적주택 공급계획을 밝히며 건설관련 업황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대형 건설사의 주택분양 사업에는 악재가 예상되지만 시멘트 등 건설자재업종에는 호재가 될 것으로 분석됐다.

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거복지로드맵 발표로 가장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은 건자재업이다.

DB투자증권은 향후 공공주택 공급이 늘어나면 민간주택 감소로 인한 건자재업의 역성장 리스크 우려가 대폭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발주처가 공공이든 민간이든 상관없이 반드시 사용되는 시멘트는 예상보다 생산량 감소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며 레미콘, PHC파일, 유리 등 주택 공급량 자체가 중요한 품목은 사업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됐다고 분석했다.

신영증권도 공적주택 100만호 공급계획이 주택분양 정점 이후 실적 감소가 예상됐던 건자재업에 호재가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친환경규제가 강화된 신규주택의 공급증가로 석고보드, 고기능 단열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KCC, 벽산 등 기초 건자재 제조업체의 선전을 예상했다.

중견 건설사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신한금융투자는 올해 분양 또는 분양계획한 주택물량이 38만호 수준임을 고려하면 연간 20만호 내외의 공적주택 공급은 상당한 규모라고 평가했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건자재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면서 시공을 담당하게 될 일부 건설사도 외형 성장을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가계부채 대책과 맞물려 민간 주택 분양을 위축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KB증권은 주거복지로드맵이 앞서 발표됐던 8·2 대책이나 10·24 가계부채 대책처럼 투기수요억제에 초점을 맞춘 규제책이 아니라 실수요자 중심의 공급계획이라는 점에서 다르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지난 몇 년간 누적된 분양물량, 정부의 전방위적인 규제 기조가 맞물리면서 주택공급을 통한 양적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진 만큼 주택시장에서 건설업종주가 모멘텀을 찾기 어려워졌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DB금융투자는 2018년 이후 공공주택 공급물량이 20만호 수준으로 늘어나게 되면 공공주택의 순증규모가 10만호가 된다고 지적했다.

공공주택 공급 지역에 민간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고 주택대출과 관련된 규제가 강화되고 있음을 들어 민간 건설사의 주택 분양 감소폭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고 내다봤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