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그동안 채권시장의 공식처럼 여겨졌던 연말 크레디트물 약세가 올해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는 모습이다.

확대되던 크레디트물 스프레드는 지난 11월 중순 이후 단기물과 여전채를 중심으로 축소되고 있다.

5일 연합인포맥스 시가평가 매트릭스 통합(화면번호 4743)에 따르면 지난 6개월 간 국고채 3년물 대비 회사채(AA+) 3년물 스프레드는 고점대비 4.3bp, 카드채(AA+) 3년물은 7.5bp, 은행채(AA+) 3년물은 1.3bp 축소됐다.

만기 1년 미만의 단기물 스프레드 축소세는 더 도드라졌다.

같은 기간 은행채(AA+) 1년물은 고점대비 스프레드가 14.9bp, 카드채(AA+)는 20.5bp, 회사채(AA+)는 11.3bp 줄었다.





<최근 6개월 간 1년 만기 카드채(좌)·은행채(우) 스프레드>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1월 중순 이후 기준금리 인상이 금리에 충분히 반영됐다는 인식과 크레디트물의 캐리매력이 부각되면서 단기물 여전채를 중심으로 스프레드가 축소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지난 11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올린 점도 불확실성 해소로 인식된 가운데 전반적으로 연말 크레디트 발행이 부족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시중은행채를 비롯해 크레디트가 최근 좋았는데, 여전채가 특히 좋았다"며 "아무래도 금리인상 불확실성이 해소된 점도 있고, 연말마다 반복되는 약세에 대한 학습효과가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회사채나 여전채 발행물량도 적어 수급적인 이유도 컸다"며 "초대형 IB 선정으로 발행어음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여전채 수요가 늘 수 있다는 기대도 작용한 듯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증권사 채권 딜러는 "이번 주 국고채 만기가 많아 지난주부터 단기자금이 잉여세를 보이고 있다"며 "크레디트는 여전채 강세가 이어지며 이번 주는 좀 쉬는 분위기지만 크게 밀릴 요인은 없다"고 설명했다.

크레디트물의 강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 딜러는 "단기 크레디트는 밀리면 사자는 분위기다"며 "패턴을 일반화할 순 없지만, 적어도 내년 2월까지는 강세가 이어질 듯하다"고 예상했다.

김수연 KB증권 크레디트 연구원은 "최종적인 금리 인상폭과 시점, 그리고 현재 시중금리 레벨을 감안할 때 당분간 캐리매력이 추가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이다"며 "그동안 상대적으로 스프레드 축소 폭이 작았던 섹터나 여타 만기구간으로 캐리매력 대상이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금융채 단기물 스프레드 축소가 가파르게 진행되며 하반기 초반 수준까지 회복했다"며 "스프레드 추가 축소에 부담이 있고 연말 기관들의 유동성 확보 필요성에 스프레드 추가 축소는 제한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