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11월 통화정책회의가 끝난 후에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쉴 틈이 없다.

연말에 의결해야 할 과제가 쌓여 있기 때문이다.

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오는 7일 비통방 금통위가 열린다. 지난달 30일 금통위가 열린 후 일주일만이다.

이달까지 의결해야만 하는 과제는 최소 4개다.

한은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저당증권(MBS)을 예외적 담보로 인정할지를 올해 말까지 결정해야 한다.

한은은 안심전환대출로 MBS를 보유하게 된 은행의 부담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차액결제 이행용 담보 납입비율 인상으로 은행의 담보증권 수요가 커질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서 MBS를 일시적으로 담보에 포함했다.

국책은행 자본확충펀드도 올해 말까지 연장을 하지 않으면 기간이 종료된다. 지난해 한은은 자본확충펀드 조성을 위해 기업은행에 10조 원 한도로 대출해주는 방안을 의결했다. 대출 실행 기한은 2017년 말까지를 원칙으로 하고 매년 말 지원 연장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오는 14일 열릴 금통위에서는 거시 금융안정상황에 대한 평가보고서인 금융안정보고서를 의결하고 국회에 제출한다.

또한, 내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안 역시 금통위의 의결을 거쳐 배포된다.

한은에 따르면 7일 열릴 금통위에서 MBS 담보 인정 연장 여부가 의결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한은은 내부적으로 이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관련 내용을 금통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융시장 참가자는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MBS가 아주 적은 편은 아니라서 한은이 담보 연장을 해주면 좋겠다"며 "5~7년 구간이 많기 때문에 최소 1년 정도는 더 연장을 해 주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자본확충펀드에 대한 검토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금융시장에서는 자본확충펀드가 연장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이 펀드가 만들어질 당시 한은의 저항이 컸기 때문이다.

자본확충펀드를 의결할 당시 금통위 의사록에서는 "국책은행 자본확충펀드 금리를 시장금리 인상으로 적용해야 하고, 금융안정 차원에서 보완적·한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고 그 목적과 범위를 분명하게 밝히기도 했다.

다른 금융시장 참가자는 "한은이 자본확충펀드를 만들면서 정부와 온도 차가 컸고, 펀드가 만들어진 후 사용된 기록이 없다는 점 등을 생각하면 펀드 연장 가능성은 작다고 본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