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종혁 특파원 = 미국 국채가격은 민간 고용 호조에도 물가가 부진한 것이 확인돼 장단기물이 모두 올랐다.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6일 오후 3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2.6bp 내린 2.330%에서 거래됐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2.0bp 하락한 1.806%에서 움직였다.

3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3.3bp 낮은 2.699%에서 거래됐다.

채권 가격은 수익률과 반대로 움직인다.

국채가는 간밤 위험자산인 아시아 증시 하락으로 상승 출발했다. 이후 고용 호조에도 물가 부진과 뉴욕증시의 하락 출발로 상승 폭을 더 확대했다.

전일 국채가는 경제 지표 부진과 뉴욕증시 반락에도 단기물은 내리고, 장기물은 오르는 혼조세를 보였다.

금리 전략가들은 성장 지표가 호조를 보이는 데도 물가 압력이 계속 잠잠하다며 이는 올해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이달에도 또 올릴 예정인데도 10년물 수익률을 지난해 말 수준에서 머물게 한다고 설명했다.

2016년 말 10년물은 2.446%에서 마쳤다.

또 세제개편안 처리 과정도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상하원이 각각 통과시킨 세제안 내용이 달라 향후 절충안이 나와야 하며 합의안이 상하원 모두에서 인준된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쟁점은 법인대체최소세(AMT, alternative minimum tax)로 알려졌다. 하원 공화당 지도부와 기업은 폐지를 원하지만, 상원안은 이 조항을 유지하고 있다.

AMT는 각종 감면으로 법인세가 너무 작으면 20% 최소 세율을 적용하는 제도다.

앨런 그린스펀 전 연준 의장은 세제안이 성장에 큰 도움을 주지 않는다며 "현재 행정부는 세금을 줄이고 지출을 줄이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순서"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현재 만약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면 불경기(스테그네이션)에서 경기 불황에도 물가는 계속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넘어갈 단계에 있다"면서 "상당한 물가 상승과 경제의 불균형이 이 단계에 같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미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지난 3분기(2017년 7~9월) 미국의 비농업부문 노동 생산성이 3년래 최고치를 유지했지만, 단위 노동비용이 예상 밖으로 하락했다.

미 노동부는 3분기 비농업 생산성 수정치가 예비치와 같은 연율 3.0%(계절 조정치)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이는 2014년 3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3.3%였다.

1947년부터 2016년까지 생산성 장기 평균은 연율 2.1%이다.

앰허스트 피어폰트 증권의 스티븐 스탠리 경제학자는 "생산성은 오랜만에 올해 처음으로 박동 신호를 보였다"며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규제 완화와 세제개편안은 기업들을 더 투자하고 더 생산적으로 만들 것 같다고 진단했다.

3분기 단위 노동비용은 예비치 0.5% 상승이 0.2% 하락으로 하향 수정됐다. WSJ 조사치는 0.3% 상승이었다. 3분기 단위 노동비용은 전년대비 0.7% 하락했다.

지난 2분기 단위 노동비용도 기존 0.3% 상승에서 1.2% 하락으로 하향 수정됐다.

단위 노동비용의 하락은 노동력 부족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기업들은 노동력 부족을 위해 더 많은 임금과 수당을 주기 때문이다.

US뱅크 웰쓰 매니지먼트의 빌 메르츠 헤드는 "노동비용이 떨어지는 것은 약간 놀라운 일이었지만 더 큰 모자이크의 한 조각일 뿐이다"며 고용시장 호조로 물가는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이프리퀀시 이코노미스의 짐 오설리반 수석 경제학자는 "즉 생산성 향상이 계속 나타나고 있지만, 더 주목받은 것은 단위 노동비용 부진이었다"며 "노동비용 부진은 아직 명확한 결말이 나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11월 민간부문 고용 증가세가 시장예상치는 웃돌았지만, 전달에서는 약화했다.

ADP 전미고용보고서에 따르면 11월 민간부문 고용 증가는 전월의 23만5천 명에서 19만 명으로 하락했다. 지난 9월은 허리케인 탓에 13만5천 명에 불과했다.

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는 17만5천 명이었다.

제조업 분야는 4만 명의 새 일자리가 증가해, 올해 가장 좋은 달을 기록했다.

서비스 관련 분야는 15만5천 명의 일자리가 늘었다.

올해 한 달 평균 민간 일자리 증가는 20만8천 명에 달했다. 미 노동부가 집계하는 비농업 부문 고용은 같은 기간 16만8천 명으로, 2011년 이후 가장 둔화했다.

무디스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고용시장은 산업이나 기업 크기에 상관없이 달아오르고 있다"며 "내년에 고용시장이 과열될 것이라는 위협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폴 애시워스 수석 경제학자는 이날 민간 고용지표는 예상대로이고, 이번 주말 나오는 11월 비농업 부문 고용 증가는 20만 명 이상일 것으로 전망했다.

애시워스는 "9월 고용에 타격을 줬던 허리케인 영향 후에 10월 고용이 반등했다"며 "고용 증가는 이제 15만~20만 명 사이의 이전 추세로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국채가는 오후 들어 뉴욕증시가 엎치락뒤치락하는 가운데 좁은 폭에서 등락했다.

전략가들은 연방정부 폐쇄 가능성도 주목했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민주당은 불법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쏟아지기를 원하고 있다"면서 "연방정부 부분 셧다운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는 8일까지 미 의회가 연방정부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하면 정부 기능이 부분적으로 중단되는 부분 셧다운이 발생한다.

7일 트럼프 대통령은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와 만나 이와 관련해 논의할 예정이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또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다고 공식 선언해, 지정학적 불안이 고조됐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즉각적으로 정반대의 입장을 발표했다.

미국 민주당의 몇몇 의원이 추진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결의안이 의회에서 표결 끝에 압도적인 표차로 부결됐다.

미 연방하원은 민주당 앨 그린(텍사스) 의원 등이 발의한 트럼프 대통령 탄핵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58표, 반대 364표로 부결 처리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