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이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등 긴축 기조를 강화하는 가운데, 중국의 통화정책이 당분간 이러한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7일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중국 대표 국책 연구기관인 중국사회과학원 산하 국가금융발전실험실(NIFD)의 리양 연구원은 통화공급량의 둔화는 부채비율을 완화하는 열쇠로 보인다며 중국의 통화정책이 더 긴축적인 기조로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인민은행 통화정책 위원을 지낸 리 연구원의 발언은 당국이 금융 레버리지를 억제하기 위해 유동성을 줄이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쑨궈펑(孫國峰) 인민은행 금융연구소 소장도 인민은행이 "특별히 시중 금리가 장기적으로 낮을 것이라는 기대를 시장에 주지 않아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해당 발언은 인민은행이 긴축 기조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시장 전망을 촉발했다.

인민은행은 올해 초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금리 등을 인상하고, 기타 중기유동성 대출 금리를 인상해 시중 유동성을 조절해왔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인민은행이 내년에도 시중의 단기 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또 일부에서는 설사 인민은행이 단기 금리를 올리지 않더라도 금융권의 레버리지 억제를 위해 지금과 같은 유동성 긴축 기조는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NIFD의 리 연구원은 "현재 상대적으로 충분한 통화공급량과 신용 상황을 고려할 때 레버리지의 빠른 확장을 막기 위해 신중하고 안정적인 통화정책 기조가 미래에 취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리 연구원은 "위험을 처리할 때는 대가를 치르고, 고통을 감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해 성장이 둔화하더라도 유동성을 관리해야 함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통화공급량의 합리적 증가 수준은 국내총생산(GDP) 증가율과 인플레이션 수준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쑨 소장도 통화정책의 신규 틀의 핵심은 금융 위험을 억제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며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인상해 상업은행들이 과도한 대출로 위험을 떠안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인민은행을 특정한 것은 아니지만, 인민은행도 대출이 과도하게 늘어나지 않도록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쑨 소장은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내년 통화정책 정상화를 가속하고 신흥국들도 통화완화 정책을 거둬들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