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미국 내 병원, 대학, 요양원 등 다양한 기관들이 세제개편안이 바뀌기 전에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비과세 채권으로 몰리고 있다고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지난주 비과세 프라이빗 액티비티 채권(private activity bond) 발행 금액은 4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 채권은 비영리단체와 몇몇 영리 단체들이 공익을 위한 개발사업을 위해 자금을 모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채권의 발행 금액은 지난해 같은 주와 비교했을 때 세 배나 늘어났다. 또한, 지난 2년 중에서 주중 발행량이 가장 높은 것이기도 하다. 지방채와 함께 비과세 프라이빗 액티비티 채권의 가격은 이번 주 들어 상승했다.

또한, 비과세 프라이빗 액티비티 채권은 비영리기관과 몇몇 영리 기관이 주 정부와 지방정부가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돈을 더 싼 가격으로 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많은 금리를 요구하지 않는데 수익에 대해 세금을 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 채권 발행이 급증하는 것은 미국 의회가 오는 1월 1일부터 이러한 채권의 면세 혜택을 폐지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원은 세제개편안에서 이러한 채권의 면세 혜택을 모두 없애는 안을 제안했고 상원에서 통과된 안은 채권에는 변화를 두지 않는 안이 담겼다.

현재 상원과 하원은 크리스마스까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로 합의된 안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화당 하원 세입위원회의 케빈 브래디 위원장은 이러한 혜택을 모두 없애는 것을 더욱 선호한다는 것을 시사했다.

브래디 위원장은 “그들의 임무가 다소 목적에서 멀어진 것 같다”면서 “그들은 모든 미국인이 내는 세금으로 보조금을 받는 만큼 사회기반시설 프로젝트 등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몇몇 전문가들은 몇몇 이들은 이러한 면세 혜택을 입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해 왔다. 지난 12월 의회예산국(CBO)은 보고서를 통해 이 펀드 자금을 통해 만들어진 몇몇 프로젝트는 보조금 없이도 충분히 단행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병원과 대학, 엔지니어들, 공항, 그리고 채권 변호사들은 이러한 채권에 혜택을 없앤다면 중요한 프로젝트들이 단행되지 못할 것이라고 반박한다.

세제개편안에서 이러한 혜택이 없어질 것이라는 우려감에 기관들은 채권 구매 규모를 늘리거나 기한을 앞당기고 있다. 노스다코타의 한 대출자는 3억6천300만 달러를 채권을 통해 조달하는 것을 기존 계획보다 3주 앞당기기로 했다. 이는 새로운 트리니티 헬스 병원을 짓는 것을 돕고 100년이 넘은 2개 빌딩을 재건축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오하이오 신시내티에 있는 병원 운영 기업인 머시 헬스 역시 5억8천500만 달러 규모의 채권 발행을 앞당겼다.

제롬 쥬드 머시의 선임 부회장은 현재 미 의회에서 세금 논쟁이 어떻게 펼쳐질지 모르기 때문에 발행을 앞당겼다고 전했다.

오하이오와 켄터키에 있는 23개 병원은 내년 1분기에 예정됐던 채권 구매를 다음 주로 앞당긴다고 밝혔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