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정원 기자 = 대유그룹이 결국 동부대우전자 인수전에서 발을 뺐다.

8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대유그룹은 동부대우전자 인수를 접기로 내부적으로 결정했다.

앞서 동부대우전자 재무적 투자자(FI)와 매각 주관사 NH투자증권은 지난달 28일 본입찰을 실시한 뒤, 대유그룹을 적격 인수 후보에서 제외한 바 있다.

매각 대상이 동부대우전자 지분 100%인데, 대유그룹은 유상증자 형식으로 최대 주주에 오르겠다는 제안을 했기 때문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대유그룹은 일단 경영권을 가지고 온 뒤, 기업가치(EV) 제고를 통해 FI의 자금회수(엑시트)를 원활하게 하려 했다"면서 "그러나 이번 거래의 목적이 FI의 빠른 자금회수라는 점 때문에 탈락하게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유그룹은 이후에도 FI 측에 다시 제안서를 내려 했지만, 최소 2천억원으로 예상되는 동부대우전자 몸값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분석된다. 대유그룹은 300억~500억원 수준의 자금을 보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로써 동부대우전자 인수전은 중국 메이디와 터키 베스텔, 이란 엔텍합, 글로벌세아 등 4파전으로 흐르게 됐다.

시장에서 가장 주목하는 투자자는 베스텔이다.

크레디트스위스(CS)와 법무법인 태평양, EY한영 등 국내 톱-티어급의 화려한 자문단을 구성해 동부대우전자 인수전에 뛰어들어서다. 베스텔은 조만간 최종 인수 제안서를 FI 측에 제시할 전망이다.

메이디와 엔텍합-웨일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도 자금력 측면에서 베스텔에 밀리지 않는다는 평가다.

한편, 동부대우전자 매각은 지분 45.8%를 보유한 FI가 동반매도청구권(드래그-얼롱)을 행사하면서 시작됐다.

동부그룹은 지난 2013년 2천726억원에 동부대우전자를 인수하기 위해 FI로부터 1천376억원을 유치했다. 이 과정에서 동부대우전자가 순자산 1천800억원을 유지하고, 내년까지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겠다고 했으나 이행하지 못했다.

결국, FI는 자금회수를 위해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

jwchoi@yna.co.kr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