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1조 규모 구조조정 펀드 조성"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구조조정 추진 방식을 시장중심으로 추진함으로써 공적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기존 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산업과 기업 구조조정 기본 틀을 개편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 : 기재부 제공>

이 회의에선 새로운 구조조정 추진방향과 조선업 현황 및 대응방향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김 부총리는 구조조정 방향에 대해 산업경쟁력 제고와 시장중심의 구조조정 추진 방식을 강조하면서 산업 생태계 등을 균형 있게 반영한다는 방침을 언급했다.

그는 "단지 재무적 관점에서 부실을 정리하는 차원이 아니라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산업 혁신 지원에 중점을 둘 것"이람 "특히 내년 상반기 중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1조원 규모의 구조조정 펀드를 조성하는 등 자본시장 역할을 강화하고 회생 법원을 통한 구조조정도 활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현안이 되는 일부 중견 조선사의 처리 방안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 초에 조선업 혁신성장 추진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현안이 되는 일부 중견 조선사에 대해선 외부 컨설팅을 거쳐 산업과 금융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해 빠른 시일안에 처리 방안이 마련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용과 지역경제 위축 가능성에 대해선 지자체 지역전문가 등과 현장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며 "구조조정과 산업혁신은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우리 경제 생존과 재도약 여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문제며 어려움과 비용이 수반되나 혁신성장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될 과제"라고 덧붙였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