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유럽연합(EU)이 한국을 이른바 조세회피처 블랙리스트 국가 중 하나로 선정한 것과 관련, "빠른 시일 안에 대처 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입장에서는 상당히 논쟁할 것이 많아 협의에 들어갔고, 다음 주에 실무책임자가 EU 대사를 초치해 (우리 입장을) 전달할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조세회피처라는 용어는 정확한 게 아니다"며 "외국인 투자기업 세제에 대한 일종의 유해성에 대한 비협조국에 올라간 것이다"고 설명했다.

EU는 지난 5일(현지시간) 28개 회원국 재무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재정경제이사회를 열어 경제자유구역과 외국인투자지역 등의 외국인 투자에 대한 우리나라의 세제지원제도가 내ㆍ외국인을 차별하는 유해(preferential) 조세제도에 해당한다며 우리나라를 조세 비협조 지역으로 지정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정부는 EU 결정에 반발하면서 우리나라가 명단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모든 대응방안을 강구한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의 담당 국장은 결정 직후 EU로 출장을 떠나기도 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