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지난주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중국 지방정부의 부채 문제를 경고한 데 이어 이틀 뒤 국제통화기금(IMF)도 중국 은행권의 부채 문제를 거론하면서 중국 부채 문제가 또다시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사로 부각됐다.

10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5일 무디스는 국유기업의 부채 증가와 지방정부의 암묵적 보증 등을 이유로 지방정부에 대한 내년도 전망을 '부정적'으로 제시했다.

이틀 뒤 IMF는 중국에 개발 목표보다 금융안정을 우선순위에 둘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금융평가보고서를 발표했다.

IMF는 지역별로 성장 목표를 추구하도록 하는 시스템, 국유기업 일자리 감소를 억제하려는 당국의 노력 등으로 부채, 그중에서도 지방정부의 부채가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디스와 IMF가 각각 이같이 경고한 데는 지방 부분의 부채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재정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9월 지방 국유기업들의 총부채는 전년 대비 21% 늘어난 47조6천억 위안으로 증가했다.

해당 수치는 6월 말 기준 지방정부가 보유한 직접 채무 15조9천억 위안의 거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무디스의 애널리스트들은 지방정부가 소유한 국유기업의 채무가 지방정부의 수입과 비교할 때 매우 높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일례로 톈진의 지방 국유기업 미상환 채무는 9월 말 기준 해당 지방정부 수입의 7배에 달한다.

이 같은 이유는 지방정부의 인프라 수요는 성장률 목표 달성을 위해 여전히 매우 크지만, 직접 차입은 제한돼 있어 지방정부가 자금조달기구(LGFV) 등 간접 수단을 활용해 차입 수요를 충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리엔탈 캐피털 리서치의 앤드루 콜리어 매니징 디렉터는 지방정부는 성장을 떠받치려면 자본을 계속 조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국이 금융기관에 위험을 축소하도록 압박하고 있으나 (이러한 이유들로) 은행과 비제도권 금융기관들은 규제를 우회할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총부채는 작년 말 기준 국내총생산(GDP)의 약 260%로 2018년 금융위기 당시의 160%에서 크게 증가했다.

2008년 금융위기가 터지기 직전 중국의 총 레버리지 비율(GDP 대비 신용 비율)은 132%였으며, 현재는 258%로 높아졌다.

IMF는 중국의 총 레버리지 비율이 2021년에는 288%까지 높아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제는 지방정부의 부채가 당국의 규제로 줄어드는 게 아니라 오히려 가계 등으로 이전되고 있다는 점이다.

칭다오 대학의 이 시엔롱 경제학 교수는 중국은 가계에 지방정부의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며 "부동산을 매입하도록 독려하면서 정부가 사실상 부채를 가계로 이전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중국의 가계부채는 현재 GDP의 44.4%로 2008년 수준의 거의 3배에 달한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