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 주요 건설사의 채권 금리는 올해 오름세를 나타냈다. 시장금리에 커플링(동조화) 하는 움직임 속에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인상이 주된 원인이 됐다. 내년에도 글로벌 통화정책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하지만, 실적 개선세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됐다.

11일 연합인포맥스의 발행사 시가평가 채권금리 추이(화면번호 4763)를 통해 국내 주요 건설사 10곳의 3년 만기 채권금리 평균을 낸 결과, 전 거래일 기준으로 5.197%를 나타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이 선반영되면서 지난달 중순에 5.3%를 넘겼지만, 최근 하향안정되는 모습이다.





통계에 포함된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GS건설 ▲한화건설 ▲태영건설 ▲한라 ▲한양 ▲두산중공업 등 총 10곳이다. 공모발행 채권이 있는 건설사 중 작년 기준 시공능력평가 상위 5개사와 10위권 밖의 중견 건설사를 5개씩 꼽았다.

연초만 해도 건설사 채권 평균 금리는 5%를 밑돌았다.

작년 하순부터 청약경쟁률이 신기록을 작성했고 분양가 고공행진까지 이어지면서 건설사 채권에도 투자자가 꾸준했다. 한라는 올해 1월에 공모채 시장에 재진입하기도 했다.

3월 중 잠시 5%대로 올라가기도 했지만, 이후 매수세가 꾸준해 6월 7일 저점을 찍었다. 건설사들이 자금조달에 나서기 가장 좋은 환경이 됐지만, 새 정부 출범이라는 변곡점과 맞물렸다. 부동산 경기와 국내 건설사 먹거리에 영향을 줄 정부의 규제 국면이 본격화했다.

정부는 6월 19일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선별적·맞춤형 대응방안'을 내놓았다. 주택 가격이 급하게 오른 지역을 조정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고 서울의 모든 지역에서 분양권 전매를 소유권 이전 등기 때까지 제한했다. LTV(주택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도 강화했다.

그래도 집값이 잡히지 않자 '실수요 보호와 단기 투기수요 억제를 통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인 일명 8·2 대책을 발표했다. 투기과열지구가 부활했고 다주택자는 양도세를 더 물리기로 했다. 재건축 조합원 지위 양도제한도 강화해 재건축을 통한 공급에도 제동을 걸었다.

8월 중순이 되자 건설채 금리는 5%대에 안착했다. 집값 잡기에 이어 대출 증가세 제한 등 집값 잡기에 정책역량이 집중되면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했다. 지난달 중순 건설채 금리는 5.3%대까지 치솟았다.

한국은행 금통위는 지난달 30일에 기준금리를 1.50%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했다. 시장금리는 예상한 이벤트에 더 반응하지 않고 진정했다. 건설채 금리도 이 흐름을 따라 상승세가 주춤하다.

내년에도 미국과 우리나라의 금리가 추가 인상되는 등 유동성 축소 기조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시장금리 상승세가 이어지면 같은 신용등급 대비 투자자 기반이 취약한 건설채에는 더 악재가 될 수 있다.

다만, 주택 호황기에 착공한 물량에 견조한 실적이 이어진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김상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004년 이후 화학, 서비스, 건설 등의 부채비율은 크게 개선됐고 2014년부터는 금융위기 이후 업황 악화가 지속하던 건설의 수익성과 현금창출력도 나아졌다"며 "최근 5년간 지속한 신용등급 하향기조 중단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