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정원 기자 = 금호타이어가 초단기 기업회생절차(P-플랜)에 돌입하면 최대 피해자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12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이번주 삼일PwC로부터 금호타이어 실사 최종 보고서를 받을 예정이다.

산은은 이 보고서를 기반으로 금호타이어의 처리방안을 다음주 후반 결정할 계획이다.

처리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자율협약 또는 P-플랜이다. 전자는 기업이 정상이라는 기조 하에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이고, 후자는 법원 주도로 강제 채무 재조정까지 동반해 자율협약보다는 강도가 높다는 평가다.

일부에서는 채권단이 만약 P-플랜 카드를 선택할 경우 박삼구 회장과 아들 박세창 사장이 상당히 곤혹스러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박 회장 부자는 지난 2015년 금호산업을 인수하기 위해 금호타이어 지분 8.14%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로 처분했다. 이 지분은 산은이 금호타이어에 자금을 지원해준 것에 대한 담보물이었다. 박 회장 부자는 담보 해지를 요청하면서 금호홀딩스 지분 40%를 다시 산은에 담보로 맡겼다.

따라서 금호타이어가 P-플랜으로 돌입하면 법원은 금호홀딩스 지분을 회생담보권으로 인정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금호홀딩스 지분을 매각해 금호타이어의 채권 상환에 사용한다는 의미다.

문제는 금호홀딩스가 금호아시아나를 지배하는 최상위 지주회사라는 점이다.

금호아시아나는 '박삼구 회장 부자→금호홀딩스→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의 지배구조를 보이고 있는데, 박삼구 회장이 맡긴 금호홀딩스 지분 40%는 그룹의 경영권을 아예 넘길 수 있는 규모다. 만약 40%가 제3자에 팔린다면 박 회장 일가의 지분율은 20%대 후반으로 크게 낮아진다.

이 때문에 금호아시아나는 내부적으로 상당히 경각심을 갖고 금호타이어 처리방안에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박삼구 회장은 지난 9월 금호타이어 자구계획안을 제출하라는 산은의 요구에 '금호홀딩스 지분 40% 담보 해지'를 요구하기도 했다. 금호타이어를 살리는 방안과는 상관이 없는 내용의 요구를 자구안에 담은 셈이다. 이후에도 금호아시아나는 산은에 금호홀딩스 지분에 대한 담보 해지를 지속해서 요구했다.

투자은행(IB)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금호타이어 채권단의 결정을 가장 주시하고 있는 인물은 금호아시아나와 박삼구 회장"이라며 "정부가 금호아시아나의 손바뀜을 원하지 않으리라고 보이는 만큼 P-플랜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평가했다.

jwchoi@yna.co.kr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