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삼성전자가 아마존과 업계 최초로 'HDR10 플러스'가 적용된 프리미엄 영상 콘텐츠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2017년형 QLED TV와 UHD(초고화질) TV 사용자들은 13일부터 영상 스트리밍 앱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HDR10 플러스'가 적용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이는 두 업체가 콘텐츠 협업에 나서기로 한 이후 첫 결과물이다.

'HDR10 플러스'는 개방형 플랫폼 기술인 HDR10 기술을 한 단계 진보시킨 기술로 삼성전자가 개발한 차세대 영상 표준 규격 기술이다.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표현해 입체감을 높이고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유사한 화면을 만들어 낸다.

삼성 TV 사용자들은 아마존이 자체 제작한 인기 TV·영화 시리즈인 '더 그랜드 투어', '더 틱', '높은 성의 사나이' 등을 포함해 다양한 제휴 콘텐츠 100여개를 'HDR10 플러스'가 적용된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아마존은 'HDR10 플러스' 지원 콘텐츠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HDR 기술을 선도하고자 'HDR10 플러스'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9월 20세기폭스, 파나소닉과 함께 'HDR10 플러스' 연합 구축을 발표한 바 있고, 오는 1월에는 라이선스기관을 설립하고 인증·로고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다.

최첨단 화질 기술인 HDR는 돌비비전과 HDR10, HLG 등 다양한 규격이 마련돼 있다. 돌비비전은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유니버설 등 할리우드 영상 제작업체들이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HDR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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