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올겨울 최강한파가 몰아친 12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의도 LG그룹 본사를 찾았다.

김 부총리가 대기업을 찾은 것은 처음이다.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 추진을 위해 대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려는 차원의 행보다.

김 부총리는 이날 여의도 LG트윈타워를 방문해 구본준 ㈜LG 부회장과 하현회 ㈜LG 대표이사 등 LG그룹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러 왔다"며 소통 의지를 내세웠다.





<사진 기재부 제공>



그동안 혁신기업 및 스타트업 등 기존 중소기업들과의 소통의 자리를 자주 가져왔던 김 부총리가 개별 대기업 CEO들을 만난 것은 처음이다.

이렇다 보니 70∼80명의 기자들이 몰리면서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김 부총리는 LG그룹을 처음으로 찾게 된 것에 대해 "대기업도 혁신성장의 중요한 축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민간, 사회가 혁신을 통한 성장에 함께 해야 한다"며 "혁신은 민간뿐 아니라 정부 포함한 모든 사회 경제 각 부분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만남에서 김 부총리와 LG그룹 경영진은 신사업투자 확대와 대ㆍ중소기업 상생 협력 확산,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현안을 두고 격의없는 의견을 나눴다.

정부 측에서는 김 부총리 외에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최수규 중소벤처기부 차관, 신영선 공정거래위 부위원장 등이 동행했고, LG그룹과 협력사인 김원남 탑엔지니어링 대표와 박용해 동양산업 회장 등도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 경제정책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일자리 부분"이라고 강조하면서 "우리 경제가 최근에 여러가지 거시 경제 관리 측면에서 비교적 양호한 모습 보이고 있지만 일자리 부문에서 많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나오도록 정책 역량을 모으려 한다"고 말했다.

대·중소기업의 상생 협력에 대한 부분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사람 중심과 소득주도성장 두가지 축 기반은 공정 경제"라며 "일부 대기업의 기술 탈취, 납품 단가 부당 인하 같은 것들이 중소기업, 혁신기업의 혁신의지를 꺾는 부작용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LG는 협력업체와의 상생에 있어서 여러가지 모범을 보인 기업"이라며 "이와 같은 점에서 여러 아이디어, 방향에 대한 얘기 나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구본준 부회장도 "정부와 기업이 한마음으로 혁신을 만들어내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