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정부가 앞으로 행정자료를 활용해 산업별·지역별 세부 일자리 통계를 발표한다.

정부는 12일 이용섭 부위원장 주재로 제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일자리통계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일자리의 중요성으로 지역별·산업별·기업규모별·정책 대상별 등 상세 통계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데다, 일자리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체계도 필요해 이번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통계청은 행정자료를 이용해 산업 소분류로 일자리 변동을 보여주는 일자리 동향 통계를 개발해 분기별로 발표할 계획이다.

임금근로자를 대상으로 내년 7월에 공표하고 비임금근로자(자영업자 등)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행 일자리통계는 세부 산업별 일자리 변동을 신속하게 보여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산업 소분류별 지역별 고용조사는 반기마다 나오고, 매월 나오는 경제활동인구조사는 산업 대분류로 작성되고 있다. 사업체 노동력조사(매월)는 중분류로 집계된다.







지역별 일자리통계도 개발한다. 내년까지 사업장 정보를 정비하는 등 지역별 통계 작성기반을 구축하고, 지역별 일자리 통계작성 방안을 2019년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일자리 데이터베이스(DB)를 축적해 산업별·종사자별 일자리 이동통계를 2019년에 시범 작성할 예정이다.

이후 여성의 경력 단절 뒤 재취업 현황, 특정 업종 취업자의 5년 뒤 일자리 등 정책 대상별 패널 분석도 이뤄진다.

아울러 통계청은 협동조합·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전체에 대해 기본통계를 내년 하반기에 시범 작성하고, 소득 DB와 연계해 중·장년층 통계도 개발할 계획이다.

대학교 및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의 졸업 정보를 인구·가구·일자리·소득 DB 등과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노동기구(ILO) 등 해외사례를 참고해 고용의 질을 관련 지표체계도 마련하기로 했다.

은순현 통계청 통계데이터허브국장은 "통계청에서 구축한 일자리 DB에 가구·주택·각종 소득 정보를 단계적으로 연계하겠다"며 "이용자가 심층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