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정부와 한국은행이 역내 금융위기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다자간 통화스와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 개정 상황을 논의했다.

13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 11∼12일 일본 아사히카와에서 열린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부총재 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에 참석했다.

회원국들은 역내 금융위기 시 국제통화기금(IMF) 등 글로벌 금융안전망과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IMF와 CMIM 사이의 연계 과정을 개선하기로 했다.

현재 CMIM 한도의 30% 이상 인출 요청 시 IMF 대출 프로그램을 반드시 연계해야 한다.

CMIM 자금 지원 관련, 다소 불명확하게 규정된 CMIM 협정문 조항도 명확하게 개정하기로 했다. CMIM 협정문 정기점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회원국들은 위기 상황을 가정한 CMIM 모의 훈련 결과를 점검했다.

이번 시나리오는 최초 CMIM가 독자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다가, 추가 소요로 IMF 연계 지원으로 전환하는 경우였다.

IMF와 CMIM간 공동 자금지원 시 사전 정보를 공유하는 등 비공식 협업 프로세스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싱가포르와 함께 내년 아세안+3의 공동의장국인 우리나라가 관련 절차를 마련하기로 했다.

회원국들은 또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의 올해 성과와 점검하고, 내년 업무계획을 승인했다.

역내 채권시장 발전방안(ABMI)과 관련해, 지속적인 협력에도 인식을 같이 했다. 역내신용보증기구(CGIF)의 자본 증액(추가 5억 달러) 합의를 지지하기도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CMIM 출범 이후 최초 실행되는 협정문 정기점검을 내년 5월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 시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