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3일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등 불건전 영업행위를 유발하는 근본 원인에 대한 검사를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마포 가든호텔에서 언론사 경제·금융부장 초청 조찬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근본을 바로 세우는 금융감독 혁신을 멈추거나 후퇴하는 일 없이 일관되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항상 국민의 편에 서서 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금융감독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향후 금융회사 검사에서도 지배구조, 성과평가·보상 체계, 내부통제, 영업 관행 등 불건전 영업행위를 유발하는 근본 원인에 검사를 집중해 실질적으로 소비자 보호 효과가 나타나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전일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방안을 발표하면서도 대주주·경영진의 위법행위가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부실에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사회 등 지배구조의 적정성, 성과보상체계의 장기 경영실적 연동성 여부 등을 점검하는 한편, 검사를 통해 CEO 경영승계제도가 제대로 운용되지 않는 등 지배구조 문제가 발견된 경우 점검결과를 시장에 공표하기로 했다.

최 원장은 "한 번 해서 혁신이 안 되면 제대로 될 때까지 두 번, 세 번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국민이 실제 체감할 수 있도록 잘못된 금융 관행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