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소비자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역할이 중복되는 부서를 통폐합하는 조직 슬림화를 추진한다.

금감원은 이같은 방향으로 이달 말까지 세부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부서장 인사와 함께 단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금감원은 소비자보호를 모든 업무에 우선에 두기로 했다. 대부분의 민원이 영업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은행·보험 등 권역별로 소비자보호를 위한 영업 감독검사를 수행하도록 했다.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는 민원·분쟁을 처리하는 데 집중하도록 했다. 전체 민원의 63.7%를 차지하는 보험 부문의 감독·검사 부서가 금소처로 이동한다.

민원처리와 분쟁조정 업무를 통합해 분쟁조정국으로 일원화하고, 서민·중소기업지원실도 금소처 안에 두기로 했다.

금감원은 또 권역별 조직을 유지하되, 건전성과 영업행위 감독 부문은 매트릭스 형태로 보강하도록 했다.

각 감독·검사 부서의 건전성 업무는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이, 영업행위 업무는 시장 담당 부원장이 통할한다.

금감원은 금융그룹 감독실을 신설해 내년부터 본격화하는 금융그룹 통합 감독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 핀테크지원, 자금세탁방지 전담 부서도 신설한다.

타 부서와 기능이 중복되는 금융혁신국과 금융상황분석실을 폐지하는 등 조직 슬림화도 추진한다.

기존 금융그룹감독실, 자금세탁방지실, 연금금융실을 수석부원장 밑으로 통할하고, 부서 내 팀 조직도 통·폐합해 대(大)팀제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선임국장도 3명에서 2명으로 줄인다.

특히 채용비리 사태를 겪은 총무국 인사팀은 인사지원실로 독립시키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흥식 원장 취임 이후 전문컨설팅 기관을 통한 2개월간의 조직진단을 통해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이달 말까지 세부 조직개편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